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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미래

0-머니메이커 2024. 8. 2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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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과학적 발견으로 미래 변화 가능성을 예측하는 머니메이커입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loT), 자율 주행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떠오르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입니다. 여러분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입니다. VR기술은 사용자가 현실과 구분할 수 없는 가상 환경 속에 몰입하도록 하며 주로 헤드셋과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동작과 입력을 강조합니다. 증강현실(Augment Reality, AR)은 가상현실의 한 분야로 실제로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마치 원래의 환경에 있던 사물처럼 보이게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입니다. 즉 현실세계와 가상의 대상을 결합시킨 것으로 가상의 대상에 현실세계에 추가된 것을 말합니다. 가상현실은 사용자에게 현실세계를 대체하여 보여주지 증강현실은 가상의 물체를 현실세계에 보충하여 보여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등장

가상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와 세계,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를 합성 메타버스는 확장 가상 세계를 의미하는데요.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현실 기술과 인터넷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디지털 공간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과 관련된 기술들이 포괄적으로 사용된 공간입니다.

 

메타버스를 구현한 글로벌 플랫폼에는 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동물의 숲 등이 있고 국내에는 제페토, 이프렌드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 등장한 스페셜이라는 플랫폼에서는 화폐거래도 가능한데요. 이처럼 메타버스 플랫폼들은 점점 진화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이용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데요. 과학 소통 체험 전시공간, 메타버스 과학 교육 소통 프로그램, 콘텐츠 메타버스 과학동아리 실험실 활동 등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재와 미래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우리 주변의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게임이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AR기술을 활용한 게임도 인기가 많으며 대표적으로 포켓몬 고가 있습니다.

 

VR, AR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는 학생들이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을 통해 시뮬레이션을 체험하고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역사, 지구과학, 생물학, 외국어 학습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교육용 콘텐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보다 실감 나는 체험 활동을 할 수 있고, 동물실험등의 윤리적 문제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의료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가상현실을 사용한 수술 훈련을 통해 실제 수술 전에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증강 현실 기술을 통해 자신의 질병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치료과정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쟁에서 얻은 트라우마를 VR환경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군사훈련 분야에서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을 사용하여 군인들이 훈련 및 시뮬레이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시각적으로 표시하여 전투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VR과 AR기술을 이용하여 건축물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건축가와 건설자들이 프로젝트를 더 잘 이해하고 검토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기술을 이해하면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사람들이 효율적인 협업을 할 수 있고, 가상현실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어렵고 복잡한 공정에 투입되는 근로자들이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교육콘텐츠의 질이 높아져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실감형 교육으로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 등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분야의 산업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직업군이 발굴될 것입니다.

결론

이처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하지만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기에 중독되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연구를 통해 안과적 문제유발 가능성 등의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기술이 발전하면 사용자들이 가상현실과 현실세계를 구별하지 않는 태도를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의 과잉행동이 현실세계에서도 이어진다면 사회적 문제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따라서 가상현실 기술의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수용될 수 있는 사회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처럼 가상현실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은 우리 사회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술에 대해 정확이 이해하고 유익한 방향으로 기술을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가상과 현실 세계를 구분할 수 있는 리터러시를 갖추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